주요 지원사업
투자 후
농업정책보험금융원은 농식품투자조합으로부터 투자유치에 성공한 피투자기업들의 가치증진과
성장을 돕기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.
농식품투자조합의 투자를 받은
피투자 농림수산식품경영체

농식품모태펀드 피투자경영체 가치증진
(Value-Up)

각 지원사업 별 계획 수립 후
홈페이지 개별 공지

오프라인
- 피투자기업의 국내 판로개척 지원을 통한 판매채널 확대 및 경영체별 사업 소개, 홍보, 판매 등 마케팅 역량강화 지원
· 지원내용 : 여리 지원사업 중 희망하는 마케팅 지원사업 선택(중복선택 가능)- 수출초보기업 멘토링데이
- → 수출실적 우수기업의 강연 및 1:1 멘토링
- → 정보습득 및 판로확대를 통한 해외시장 진출
- → 해외 수출 아카데미 강의 지원
- → 참가기업-선배기업 간 네트워킹 지원
- 구매상담회
- → 국내 주요 유통 회사 및 구매 담당자(MD)와의 매칭
- → 해외 바이어·국내 에이전트를 통해 수출 시장개척
- → 제품 홍보관 조성
- → 유통채널 입점 전략, 제품 경쟁력, 판매전략 등 개별상담
- → 후속 미팅 지원
- 대규모 박람회 참가
- → 농식품 유관 관계자 및 타경영체와의 만남 및 교류
- → 피투자 경영체의 우수한 제품을 대중에게 알려 브랜드 인지도 확대
- → 현장에서 소비자의 다이렉트 피드백 청취
- → 피투자경영체의 제품개발 및 아이디어에 반영
- 해외 박람회 참가
- → 해외 주요 박람회 부스 지원
- → 국제 농식품산업 트렌드 파악
- → 피투자경영체 우수 제품 홍보를 통한 수출 증진
- → SIAL Paris 2022(10.15~19) 홍보관 운영
- * 등록 비용, 부스 임차 및 설치비용, 통역비용 등 지원
- * 항공료, 숙박/체류비, 운송(통관) 비용은 참가기업 부담
- 팝업스토어 운영
- → 피투자기업 제품, 서비스, 기업 브랜드 이미지 등을 대국민 대상 홍보
- → 모태펀드 투자기업으로서의 공식적인 신뢰도 제고, 마케팅 효과 확대
- → 신제품 또는 제품에 대한 시장조사 및 소비자 홍보, 판매를 통한 매출 발생




온라인
- 비대면 시대에 피투자경영체가 적응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, 온라인 마케팅 지원을 강화함으로써 기업 브랜드 인지도 강화 및 중·단기 판매실적 증대
· 지원내용 : 여러 지원사업 중 희망하는 마케팅 지원사업 선택- 인플루언서 활용 마케팅
- → 기업 제품분석 후 인플루언서 섭외
- → 인플루언서 활용 컨텐츠 기획 및 제작
- PR 콘텐츠 마케팅
- → 언택트 채널 개설·관리
- → 상세페이지 배너 기획 및 제작
- → 홈페이지 및 APP 리뉴얼
- → 대외 언론홍보 송출
- → 영상·디자인 제작
-
Scale-Up 프로그램
- 피투자기업의 지속성장, 도약 발전을 위해 경영∙기술의 전략 및 실천방안 마련
- 기업별 최소 5회 ~ 최대 25회 컨설팅 지원
· 지원내용- 신청분야 및 전문가 매칭
- → 신청분야에 대해 심층적인 컨설팅
- → 신청분야에 전현직 대기업 임원 등이 전문가로 참여하여 진단, 전략 및 실천방안 제시
컨설팅 신청 분야 |
지속성장 | 상품개발 전략 마케팅 전략 식품안전시스템 구축 상품차별화전략 식품생산성 향상 사업화 전략 경영전략 사회적책임전략 물류효율화전략 사회공헌(PR) 고객관계전략(CRM) 유통채널 영업전략 상품마케팅 홍보전략(기업,상품) 브랜드·디자인전략 |
---|---|---|
수출 | 수출시장확대전략 |
- 진단툴에 의하여 기업 경영자가진단 및 분석
- 전문가 현장방문 진단, 전략 및 실천방안 제시
- → 기술분야는 생산제품과 관련된 식품기술사 등을 매칭
- 만족도조사를 통해 사후관리
- 후속 IR 참가지원을 통한 후속투자 연계율 제고
· 지원내용- 후속 투자유치를 희망하는 피투자기업 대상으로 별도의 사업설명회를 개최(상/하반기 각 1회)
· 지원방식- 징검다리 펀드(농식품모태펀드 피투자기업에 주목적으로 투자하는 펀드) 운용사(VC)에게 피투자경영체의 사업 설명 기회를 제공하여 피투자경영체의 투자유치 및 사업확대가 실현가능토록 후속투자 환경 조성
· 추진일정- 희망 경영체 사전조사 → 홈페이지 접수 → 징검다리 펀드 사업설명회 개최
- 농식품 산업 투자생태계 활성화
· 지원내용- IPO·M&A 추진전략 강연
- 기술혁신형 IPO·M&A 절차·기술평가 사례 발표
- 전문기관·기업 간 1:1 상담 기회 제공
· 지원규모- 참가기업 10개사 이내

농식품크라우드펀딩 주요 발행방법
구분 | 내용 | |
---|---|---|
경영 | 경영전략 | 경영전략, 품질경영/환경경영/식품안전경영체제 수립 등 |
마케팅 | 마케팅, 시장조사, 유통채널 등 | |
재무 | 재무분석, 세무/회계 관리 등 | |
생산성 향상 | 생산관리, 원가관리 등 | |
지적재산권 | 특허 출원 및 등록, 기술 보호 자문, 지재권 관리 등 | |
인사 | 인사, 노무, 조직관리, 교육훈련 등 | |
디자인 | 포장, 디자인 마케팅 전략 | |
기술 | 제품개발 | 신제품 개발 Process (From 시장조사 to 제품생산) |
공장신축·증축 | 작업장 시설 개선(신축, 증개축, 평면도 및 동선 개선 등) | |
품질관리 | 식품검사(이화학, 미생물 등), claim, 공정관리 등 | |
위생관리 | 개인위생 등 식품 안전관리, 기본위생, HACCP 관련 등 | |
법규준수 | 식품 관련 법규 이해 및 준수방법 등 | |
가공기술 | 가공기술의 검토 및 진단, 개선방안 상담 및 지도 - 전처리, 건조, 추출․농축, 분쇄, 살균, 여과, 유통기한 연장, 식품첨가물 활용방법, 레토르트, 냉장 및 냉동, 저장기술 등 |
|
공정개선 | 제조공정의 검토 및 진단, 개선방안 상담 및 지도 - 생산능력 제약 요소, 기계장비의 효율성 평가, 생산 설비의 효율적 배치, 공정흐름도, 공정 자동화 방안 등 |
|
수출 | 해외 수출 | 수출 정보, 관세 정보, FTA 관련 등 |